티스토리 뷰

크라우드소싱(crowd sourcing)의 뜻


크라우드소싱은 대중과 아웃소싱을 결합한 것으로, 대중이 기업 활동의 일부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제품 창출, 서비스 개선 등의 분야에 대중을 참여시킴으로써 기업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실질적인 의견을 들을 수 있고, 대중은 피드백에 참여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크라우드소싱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외부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보다 일반인이 참여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면 개발 비용이 저렴하고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크라우드 소싱의 한 예는 위키백과다. 위키피디아는 인터넷이 가능한 대중들이 어떤 항목에 필요한 것을 쓰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무료 인터넷 백과사전이다. 누구나 쓸 수 있는 특징이 있지만 실제 내용을 살펴보면 위키백과나 전문가들이 펴낸 백과사전과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라우드 펀딩은 크라우드 소싱에도 적용된다. 여러분의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자금 지원 목표를 설정하고,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이끌어내기 위해 대중으로부터 일정 금액의 자금을 받고, 여러분의 스폰서 상품과 특권 또는 서비스를 보상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하라.


여론을 적극 반영하는 크라우드소싱은 소규모로 소규모 사업을 시작해도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익명성 때문에 계약관계가 느슨해 후원 및 보상이라는 고정된 성과에 도달하기 어렵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댓글